청각정보
보청기는 난청인들이 잘 듣지 못하는 소리를 난청인의 청력에 맞게 증폭시켜 주어 청취력과 이해력을 향상시켜주는 청력보조기기입니다.즉, 보청기는 난청이 있는 사람이 소리를 좀 더 확실하고 잘 듣게 도와줍니다.
보청기는 소리를 받아들이는 마이크, 들어온 소리를 크게 해주는 증폭기, 증폭된 소리를 내보내는 스피커(리시버), 그리고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청기는 집에 있는 오디오 시스템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으며, 최첨단 청각 기술의 발달로 오디오 시스템과 동일한 기술을 작은 디지털 칩 안에 옮겨 장착시켜 다양한 형태와 사이즈의 보청기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했다고 해서 바로 소리를 잘 듣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청기 전문가의 상담과 보청기 사용자의 청력 환경에 따른 보청기 적합 등 적응 기간을 통해 사용자는 보청기를 통한 소리 듣기에 익숙해지며, 보다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소리 청취가 가능합니다.
보청기 착용 첫 1주일 동안은 조용한 실내(집, 사무실 등)에서 착용시간을 조금씩 늘려가며 사용합니다.
조용한 환경에 적응한 후에는 보다 폭넓고 다양한 소리 경험을 위해 소음환경(실외)에서 보청기를 사용합니다.
보청기는 적응기간이 필요하니 처음부터 무리하거나 조급해 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처음 1주일 정도는 하루 2~3시간씩만 착용하고 점차 사용시간을 늘려 가며 착용합니다.
보청기 착용 전과 후로 자신의 목소리를 비교해 보며, 보청기를 착용한 자신의 목소리에 익숙해지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조용한 환경에서의 1:1대화가 익숙해졌다면, 3~4명과의 대화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여러 사람이 모인 곳이나 식당에서의 대화소리가 소음과 같이 시끄럽게 들려 대화 내용을 잘 듣지 못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여러 소리에 익숙해져서 점차 편안한 청취가 가능 합니다.
전화통화 시, 보청기를 착용하여 전화 대화소리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합니다.
보청기는 매일 점검하고, 정기적으로 청소, 관리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는 보청기 기능을 최대화 해주며, 수명을 연장시켜줍니다. 저녁에 주무시기 전에 보청기를 마른 천으로 닦은 후 배터리를 제거하여 습기제거제에 넣어 보관하여 관리하시면 보청기의 잔고장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나로 잘 보이십니까? 하나로 잘 들리십니까??“보청기 양쪽으로 착용하세요!!!”외다리 안경으로는 잘 볼 수가 없습니다.보청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리는 양쪽으로 들어야 정확합니다. 우리의 뇌는 양쪽 귀로부터 들어오는 소리를 균형 있게 들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두 귀의 기능이 매우 정상적일 경우, 양이 청취를 통해 뇌는 두 귀의 신호음을 마술처럼 혼합하여 하나의 소리 이미지로 만들고 소리의 방향을 알아냅니다. 양쪽 귀로 들을 때, 우리는 풍성하고 편안한 소리를 들을 수 있어 보다 정확하게 소리를 구분할 수 있으므로, 피로도 적으며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됩니다.
COPYRIGHTⓒ RIGHTS RESERVED ALL RIGHTS RESERVED